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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에서 함수 선언은 매우 간단하며, 이는 자바에 비해 코틀린을 더 간결하고 읽기 쉽게 만드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그럼 코틀린의 함수 선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함수 선언
코틀린에서는 함수를 선언할 때 fun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한다.
fun 함수이름(매개변수: 타입): 반환타입 {
// 함수 본문
}
fun mang(data : Int): Int{
return data*50
}
여기에서 mang은 함수 이름, data는 매개변수 명, Int는 매개변수 타입과 반환타입을 의미한다.
코틀린에서는 반환 타입을 명시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Unit(Java의 void와 유사함)이 된다.
(여기서 Unit에 대한 설명은 맨 아래서 간략하게만 적어놓겠다.)
또한 함수의 매개변수에는 val이 자동으로 적용되며 함수 안에서 매개변숫값을 변경할 수 없다.
fun mang(data: Int){
data = 60 //오류
}
코틀린의 함수는 표현식 본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단일 식으로 함수를 정의할 때 유용합니다:
fun mang(a: Int, b: Int) = a+b
이렇게 함수 구조가 다른 언어에 비해 굉장히 간단하고 명확하기도 하며, 더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까 Unit에 대한 설명을 조금하고 마무리하자면
Unit은 반환문이 없는 함수이다.(특수한 상황을 표현하려는 목적으로 사용)
fun mang() : Unit
println(10+20)
fun mang(){ // 위와 똑같은 함수임.
println(10+20)
}
설명 오류나 오타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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