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 개발/Google Play Console 사용법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등급 받기 GRAC에서 콘텐츠 등급을 부여한 후에는 해당 등급을 현재 구글 플레이 콘솔 인터페이스에서 구글 플레이 콘솔에 동기화하려면...? (1)

by 망댕이 2023. 6. 29.
반응형

최근에 어플리케이션을 하나 출시해놓은 것이 있었는데 콘텐츠 등급을 어떠한 이유에 앱 분류가 거절되어 앱이 플레이스토어에서 제거됐다는 이메일을 하나 받게 되었습니다.

 

 

아무 문제 없던 앱에서 날벼락을 맞았습니다.

 

 

놀란 마음에 재차 확인을 해보니 플레이스토어에 내 자식(앱)이 사라진 것이다.

그래서 어떤 부분에 의해 앱 상태가 변경되었는지 궁금하여 구글 플레이 서포트 쪽에 문의를 넣어 콘텐츠 등급을 수정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술'이라는 워딩에 의해 콘텐츠 등급을 재설문하라는 것 같았다.

그래서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다시 로그인하여 해당 앱의 콘텐츠 등급을 수정하였는데 한국에 배포하기 전 한국 GRAC에 의해 앱 분류가 거부되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떴다.

 

 

이건 또 처음 보는 경우라 우선 GRAC (게임 관리 위원회)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모두 마쳤다.

그리고 등급 분류 신청 메뉴에서 오픈/신규 접수 탭을 클릭하여 게임 등급 분류를 신청했다.

(처음에 일반 등급/분류 신청인 줄 알고 진행했다가 헛고생했다....;;)

 

 

자체 등급 분류 사업자에 IARC 인증 ID를 등급 분류 증명서 번호에 입력하고 등급분류를 진행하면 간소화 등급 분류로 넘어가 빠르게 심사를 할 수 있다.

 

 

그러면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고 며칠을 기다리고 있으면 내가 신청한 게임물에 대한 결정 등급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나는 이렇게 GRAC에서 등급 분류가 결정이 났고 GRAC에서 자체적으로 나의 앱 등급을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넘겨 내 앱이 다시 세상 밖으로 나오겠거니 싶었더니만 며칠이 지나도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 등급 분류 신청서와 나의 cert id를 가지고 또 다른 조치를 취해야한다는 것이였습니다.

등급 분류 신청서와 cert id를 이용한 등급 심사 업데이트는 다음 포스팅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