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어플리케이션을 하나 출시해놓은 것이 있었는데 콘텐츠 등급을 어떠한 이유에 앱 분류가 거절되어 앱이 플레이스토어에서 제거됐다는 이메일을 하나 받게 되었습니다.
아무 문제 없던 앱에서 날벼락을 맞았습니다.
놀란 마음에 재차 확인을 해보니 플레이스토어에 내 자식(앱)이 사라진 것이다.
그래서 어떤 부분에 의해 앱 상태가 변경되었는지 궁금하여 구글 플레이 서포트 쪽에 문의를 넣어 콘텐츠 등급을 수정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술'이라는 워딩에 의해 콘텐츠 등급을 재설문하라는 것 같았다.
그래서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다시 로그인하여 해당 앱의 콘텐츠 등급을 수정하였는데 한국에 배포하기 전 한국 GRAC에 의해 앱 분류가 거부되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떴다.
이건 또 처음 보는 경우라 우선 GRAC (게임 관리 위원회)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모두 마쳤다.
그리고 등급 분류 신청 메뉴에서 오픈/신규 접수 탭을 클릭하여 게임 등급 분류를 신청했다.
(처음에 일반 등급/분류 신청인 줄 알고 진행했다가 헛고생했다....;;)
자체 등급 분류 사업자에 IARC 인증 ID를 등급 분류 증명서 번호에 입력하고 등급분류를 진행하면 간소화 등급 분류로 넘어가 빠르게 심사를 할 수 있다.
그러면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고 며칠을 기다리고 있으면 내가 신청한 게임물에 대한 결정 등급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나는 이렇게 GRAC에서 등급 분류가 결정이 났고 GRAC에서 자체적으로 나의 앱 등급을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넘겨 내 앱이 다시 세상 밖으로 나오겠거니 싶었더니만 며칠이 지나도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 등급 분류 신청서와 나의 cert id를 가지고 또 다른 조치를 취해야한다는 것이였습니다.
등급 분류 신청서와 cert id를 이용한 등급 심사 업데이트는 다음 포스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