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 개발/Google Play Console 사용법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등급 받기 GRAC에서 콘텐츠 등급을 부여한 후등급 분류 신청서와 cert id를 이용한 등급 심사 업데이트하는 방법...? (2)

by 망댕이 2023. 6. 29.
반응형

 

저번에 GRAC에서 앱 등급심사를 받고 자체적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내 앱이 등급이 결정된 채로 업로드될 줄 알았던 앱에 아무 변화가 없던 것부터 이야기가 시작합니다.

 

IARC에서 한국 국가의 등급 거부를 받아서 GRAC에서 앱을 등급심사과정 및 다시 부여받은 등급을 구글 플레이 콘솔에 동기화 시키는 과정이 인터넷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나오지 않았다.

 

구글 플레이 콘솔의 모든 항목을 들어가 보아도 등급 동기화과 관련된 곳은 없었다.

 

 

그래서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질문하여 구글 플레이 콘솔에 등급을 동기화 시키는 방법을 물어보려던 찰나 자주 하는 질문에 관련한 질문이 있었다.

 

 

내가 받은 등급 분류 증명서와 구글에서 개개인에게 부여한 IARC 인증 ID를 메일로 보내주면 그때 부여한 등급으로 해당 앱을 등록 및 동기화시켜주는 것 같았다.

 

등급 분류 증명서는 오픈/신청 결과 조회에서 앱 접수번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뜨는데 창 하단에 등급 분류 증명서를 다운로드해 메일로 보내주면 된다.

 

 

이렇게 등급 분류 증명서와 IARC 인증 ID를 같이 보내주었다.

하루가 지나고 GRAC에서 답변 메일이 왔다.

 

하지만 나의 구글 플레이 콘솔의 개발자명과 GRAC에서 신청한 상호가 일치하지 않아 동일함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보내달라는 메일을 받았다.

 

​안녕하세요 게임물관리위원회입니다.귀하께서 위원회에 신청하신 상호명(@@@)와 IARC에 등록된 상호명이 상이 합니다.IARC에 등록된 회사명 변경 또는 두개 회사가 동일한 회사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개발자 페이지등)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등급서비스팀 김국진(051-720-6866)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한참 동안 이게 무슨 소리인가 멍하니 그저 바라보고 있다가 나의 구글 플레이 개발자 이름인 MTAEK와 GRAC에서 신청한 상호(실제 본인 이름)이 달라서 개발자 페이지를 보여주므로 증명하라는 것을 이해했다.

 

이 개발자 페이지 스크린숏을 첨부하여 메일을 보냄으로써 두 개의 회사가 동일한 회사임을 증명할 수 있었다.

그러고 다음날 바로 나의 어플리케이션이 GRAC에서 받은 등급으로 동기화돼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다시 업로드되기 시작했다.

 

 

이제 구글 플레이 콘솔을 들어가 콘텐츠 등급 탭을 들어가면 한국 등급이 등급 분류 거부 상태에서 GRAC에서 받은 등급으로 새롭게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IARC에서 따로 등급 분류가 거부 되어 한국의 등급 부여 기관(GRAC)에 가서 등급 분류 신청부터 새로운 등급으로 동기화시키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어디에도 없던 정보라 많이 뒤적뒤적거리면서 고생했네요^^7

반응형